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병인 보험 후기, 장점 및 단점

안녕하세요 피자와콜라 입니다. 우리나라는 큰 질병을 얻거나 상해를 당했을 때, 환자는 외국과 다르게 간호사와 의사가 환자를 모두 책임질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를 요구 받습니다. 따라서 가족 또는 지인이 보호자가 되어 입원 과정을 도와줍니다. 보호자를 못구하는 경우, 적십자 등을 통하여 한달에 약 300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하여 간병인을 구해야 합니다. 처음에 간병인 보험을 검색하면 광고밖에 없어 보이고, 어떤 보험인지 개념도 잡기 힘들어 보여서 오늘은 간병인 보험이 어떤 것이고, 간병인 보험의 장단점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아님)

 

 

 

 

 

  간병인 보험 소개 및 장단점

1. 간병인

 

우리나라는 입원시 보호자를 요청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최근 자식세대의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부모님들의 평균수명이 증가함에따라, 부모님이 큰 질병 또는 상해로 입원하는 경우 보호자가 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고용된 간병인은 환자의 보호자 역활을 대신해 담당 환자 수발을 듭니다. 의료행위에 대한 권한은 일반인(보호자)과 동등하여 일반적으로 간호사나 의사가 가지는 권한은 없습니다. 따라서 간병인은 주사 등 의료행위는 할 수없지만, 간병인은 간호사를 도와 보호자의 역활을 해줍니다.

 

2. 간병인 보험

 

 

우리나라는 노령화에 따라 치매율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 없이 간병인을 고용하는 경우, 보통 1일에 10여만원으로 1달 입원시 300만원, 1년 입원시 3600만원 정도 비용이 청구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입원을 하여 수술하는 경우에 치료에 관한 비용은 실손 보험 또는 추가 건강 보험이 있는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간병인에 대한 비용이 부담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건강보험이 있기 때문에 치료나 입원에 대한 비용은 상당히 낮은편임).

 

저도 이런 부분을 염두하여 작년에 부모님 모두 메리츠화재에서 간병인지원 보험을 실손보험과 가입하였습니다. (광고 아님, 현재는 다른 버전의 간병보험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험료는 약 1만원 정도였고, 보장내용은 입원 180일(6개월) 동안 간병인 지원 또는 1만원 지급 이였습니다.

 

간략한 계산을 하였을 경우,  20년 동안 180일 입원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지출: 20년 보험료 = 240만원

- 보장: 180일 입원 = 2160만원 (현금지급시: 180만원)

 

지불비용 대비 보장을 이렇게 많이 주는 보험은 없다고 판단하여 부모님께 가입 하였고, 슬픈 일이지만 가입하고 얼마되지 않아 두 분 모두 교통사고로 입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약 3달간 두 분께서 입원하셨고, 간병인 보험을 이용하였습니다. 입원 당일 바로 병원과 연결된 간병인분께서 오셔서 입원에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입원하시고 2달이후 부터 간병인이 필요 없어지면서 매일 1만원씩 추후에 보장 받았습니다.

 

3. 간병인 보험 장단점 및 주의할 점

 

간병인 보험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장대비 지불비용이 현저히 낮음.

2. 고령화 시대에 부모님의 입원의 가능성이 매우 농후함. → 맞벌이 부부의 경우 간병인이 필수로 필요함.

3. 부모님의 경우, 자식에게 부담을 주지 않을 수 있음.

4. 간병인 고용 절차가 간편함.

 

제가 생각하는 간병인 보험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국가 정책의 변경으로 정부 또는 병원에서 간병인을 보장하면 보험의 가치가 떨어짐 (제원이 가능할지..?).

2. 보험사에서 지정된 간병인 업체만 사용이 가능함 (간병인 교체는 언제나 가능함.)

3. 총 보장일이 180일이기 때문에, 180일 사용하고 이후 180일동안 사용 못함. (즉, 180일 사용 → 180일 사용 불가 → 180일 사용)

4. 개별 상품은 없어 보임, 다른 보험과 결합상품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5. 3년 갱신형 보험이 많음.

 

  맺음말

오늘은 간병인 보험에 대한 소개와 장단점을 설명 드렸습니다. 간병인 보험을 직접 사용해본 입장으로 생각하였을때, 간병인 보험은 우리나라에서는 실손보험과 같이 가입하게 되면 좋은 보험이라고 생각됩니다. 부모님이 계신 직장인분들이나 자식에게 부담을 주기 싫으신 부모님들은 간병인 보험을 꼭 추천 드립니다. 보장대비 지불비용이 낮은 현 시점에 가입하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